채권의 종류
채권 종류 는 발행 주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채권 종류 중 국채
국채 뜻은 국가의 중앙정부가 공공의 목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거나, 기발행 국채의 상환을 위해 발행되는 채권 종류를 말합니다.
국가가 보증하므로 채권 종류 중 가장 안전하며 국가가 존재하는 한 지급을 할 것이므로 위험이 낮습니다.
국채는 리스크가 낮으므로 금리도 낮습니다.
국채는 정부가 빚을 낸 셈이므로 국민이 낸 세금으로 언젠가는 갚게 됩니다.
국채 발행량이 증가했다는 소식을 들으면 추후 세금 부담이 늘어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국채 종류는 다시 아래와 같이 분류 가능합니다.
-
국고채권
국고채는 세금이 부족하거나 도로, 철도와 같은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할 때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국채 중 가장 많이 발행되고 유통도 가장 잘 되는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장기 금리 흐름을 보여주는 주요한 지표로, 경영학의 재무관리에서 무위험 수익률의 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외평채
외평채란 외화표시 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을 말하며, 외환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의 종류입니다.
외평채 금리는 국내 민간부문 외화채권의 준거금리 역할을 합니다.
-
국민주택채권
국민주택채권이란 한국 정부가 국민주택 건설에 필요한 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되는 채권입니다.
2. 채권 종류 중 지방채
지방채는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채권 종류입니다.
지방채도 국채와 마찬가지로 위험이 매우 낮은 안전한 채권에 속하며, 공공 목적, 기발행된 지방채의 상환을 목적으로 발행합니다.
추가적으로,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특수채는 공채라고 부릅니다.
3. 특수채 종류
특수채는 특별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 등 공기업이 발행하는 채권 등을 통칭합니다.
4. 회사채, 사채
회사채란 주식회사가 자금을 조달하고자 발행하는 채권으로, 해당 요건을 만족하는 주식회사가 발행할 수 있으며 기업의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도 매우 차이가 납니다.
행사할 수 있는 권리에 따라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등이 존재합니다.
5. 금융채 종류
금융채란 금융기관에서 발행한 채권을 말하며, 은행채, 카드채 및 산업금융채권, 중소기업금융채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