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신규발급 절차
1. 여권 신규발급 대상자는?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사람으로서 여권을 최초로 발급받는 경우,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는 여권 신규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기존에 전자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있었다면 정부24에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지만, 위의 사진과 같이 앞표지 ‘여권’ 문구 하단에 전자여권 표시가 없는 일반여권은 재발급 시 직접 접수처인 국내 여권사무 대행기관으로 신청을 하러 가야 합니다.
🔼 참고 : 전자여권 식별하는 방법
2. 여권 신규발급 준비물
일반인인 성인의 경우, 여권 발급을 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
- 신분증
- 수수료 결제 수단 (카드도 가능)
- 기존 여권 (기존에 발급한 여권이 만료되지 않았을 경우에만)
여권용 사진의 경우, 본인이 직접 촬영을 해도 되지만 규격에 적합해야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사진관에서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네 사진관에서 메이크업이나 의상 대여 없이 여권 사진을 촬영하는 비용은 2만 원 선입니다.
여권발급신청서는 접수처에 준비되어 있으므로 직접 방문하여 양식을 작성합니다.
3. 여권 신규 신청방법, 여권 발급 절차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여권은 본인 직접 방문 신청이 원칙입니다.
( ▶ 예외적인 경우 : 만 18세 미만인 경우,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추가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대리인을 통한 여권 신청이 가능 )
접수처는 🔗지역별 여권사무대행기관 중 가까운 곳을 선택하여 운영시간 중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접수처 선택은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구청의 민원여권과)
여권사무대행기관인 민원여권과로 가면 여권접수창구가 여러 개 있습니다.
비치된 여권발급신청서 양식을 먼저 작성한 뒤 민원 검토 창구에서 사전 검토를 받을 수 있으며, 작성된 신청서와 사진 확인이 끝나면 번호표를 배부 받습니다.
현재 녹색 종전 일반여권은 유효기간 4년 11개월짜리(여권 면수는 24면 선 발급 후 소진 시 48면 순차 발급이라고 함)를 15,000원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소요 기간은 차세대 여권보다 며칠 더 걸리지만, 재고 소진 시까지 저렴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괜찮은 기회입니다.
여권발급신청서에는 형광펜으로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부분이 표시되어 있으며, 샘플 양식과 뒷면 설명을 읽어 보면 어렵지 않게 작성을 끝낼 수 있습니다.
필수기재사항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 여권종류, 여권면수, 여권기간 선택
- 본인의 한글성명, 주민번호, 본인연락처, 긴급연락처, 기타 서비스 동의 여부
- (로마자 성명은 여권을 처음 신청하거나 기존 영문 성명을 변경하는 경우에만 기재)
- 신청 날짜와 신청인 성명, 사인
여권 교부는 우편배송서비스도 가능하며 가격은 5,500원입니다.
교부받은 번호 차례가 돌아오면 해당 여권접수창구로 가서 1:1로 접수를 합니다.
지문 인식, 수수료 납부까지 끝나면 접수증과 영수증을 받습니다.
지문 인식은 양쪽 검지로 하게 되며, 인식이 잘되지 않는다면 추가로 엄지손가락도 인식을 합니다.
수수료 납부는 카드로도 할 수 있으며, 삼성페이도 가능합니다.
또,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 있다면 새로 여권을 신청할 때 지참하여 천공 처리 후 다시 돌려받게 됩니다.
며칠 후 여권 수령 안내 문자를 받으면 신분증과 접수증을 가지고 수령기관을 방문해서 여권을 찾으면 됩니다.
여권 교부창구로 가면 얼굴 확인 및 서명, 지문인식을 하고 새로운 여권과 여권 사용 안내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 확인 후 3면에 서명을 하고, 맨 뒷면 소지인연락처에 연필로(변동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소 및 연락처를 기입하도록 합니다.
📌 여권 신규발급 기간
2022년 10월 말 기준 신규 여권 발급 기간입니다.
휴일을 제외한 영업일만 산입한 기간이며, 접수기관에 따라 소요기간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남색 차세대 전자여권 신규발급 기간은 4~5일 정도
- 녹색 종전 전자여권 신규발급 기간은 7~10일 정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