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는 이유는?
비상주사무실 을 서울에서 몇 년간 임대하여 온라인 사업을 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공유 오피스에서는 상주 사무실 또는 비상주사무실을 임대해 줍니다.
비상주 사무실을 빌리는 데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신생 기업, 소기업, 개인 사업자 및 외부 영업직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1. 비상주사무실을 사업자등록 주소지로 사용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 상품 중개업, 개인 연구직, 프리랜서 업무 등을 하려면 사업자 등록 주소지가 필요합니다.
아예 사무실을 임차하는 것은 신경 쓸 일이 너무 많으며, 비용도 많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사업이 성장할 수도 있고 성장하지 못할 수도 있는 초기의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비상주 사무실 주소를 빌리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직원을 고용하거나 직접 손님들이 방문하는 업종이 아니라면 말이지요.
또한, 사업자등록증 주소는 관공서의 인허가, 신고, 검증을 위해 필요하고, 금융기관 대출심사 시에도 실사를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집이나, 사무실로 간주되지 않는 장소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신청 사항이 승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업장 주소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사업체의 위치에 따라 대상 고객층의 특성이 달라질 수 있고, 정부 지원사업의 신청 요건 해당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2. 보안, 안전상의 이유로 비상주사무실이 필요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사업장의 위치나 연락처를 검색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사업자를 자택 주소로 내면 예상치 못한 손님들이 갑자기 찾아오거나, 스팸이나 홍보성 우편물이 쇄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혼자 사업을 운영하거나, 휴무일에 쉬고 있는 경우라면 난처해질 수 있고,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할 경우 사업 유지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안타깝게도 좋은 사람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이므로 집 주소는 공개적으로 알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비상주사무실로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음
위의 1.과 관련된 이야기지만, 소자본창업가나 소규모 개인 사업자가 몇 년 연속으로 큰 성과를 내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해야 할 일이 굉장히 많지요.
몇 년의 기간 동안 숨만 쉬어도 많이 지출되는 비용은 월세인데, 비상주사무실 월세는 대부분의 소상공인도 무리 없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매월 지출이 줄어들면 어려운 시기에도 심신에 큰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익이 날 경우 그만큼 여윳돈을 남길 수 있고, 갑자기 쉬는 기간이 생기더라도 고정지출로 인해 돈이 크게 나가지 않으니 부담감이 많이 줄어듭니다.
4.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는 그 외의 이유들
비상주사무실은 기본 주소지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비즈니스 운영 교육, 컨설팅, 부가시설(촬영 전문 스튜디오 등) 제공 및 세무 또는 법률 서비스 연계(제휴 할인)를 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공유 오피스가 체인인 경우 다른 지점 사용이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 이어지는 글 : 비상주사무실 비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