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주사무실 비용 궁금하신가요?
이 글은 📌비상주사무실 사용하는 이유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비상주사무실 비용은?
1. 기간별 비상주사무실 비용
비상주 사무실 비용은 지역이나 계약기간, 이벤트 해당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약 기간은 보통 최소 단위가 6개월에서 1년까지이며, 일부 소규모 사무실은 3개월부터도 계약이 가능합니다.
제가 조사하거나 사용해 본 서울 개인사업자 비상주 사무실 비용은 월 4만~7만 원 정도(부가세 제외)였습니다.
계약 기간이 짧을수록 월 비용이 비싸며, 1년 이상, 또는 그보다 기간이 길어질수록 월 비용이 낮아집니다.
장기 사용 시 추가적으로 할인을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비상주 사무실은 일반 사무실 비용에 비해 가격이 매우 합리적이며, 최근에는 월 비용 3만 원 이하 수준의 저렴한 곳도 많아졌습니다.

2. 비상주사무실 옵션에 따른 추가 비용
✅ 보증금
비상주사무실을 운영하는 공유오피스는 계약 갱신 또는 주소 이전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할 경우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보증금을 먼저 받습니다.
보증금 금액이 큰 곳은 월 이용료만큼 높은 금액을 요구하므로, 사용기간에 비례하여 보증금이 적절한지 먼저 계산해 봐야 합니다.
보증금은 일반적으로 10만 원에서 20만 원 선으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보증금이 저렴한 곳은 1~2개월 이용료 정도로 받는 오피스도 있고, 또는 보증금이 아예 없는 곳도 있습니다.
계약이 종료되거나 다른 주소지로 사업장을 이전할 경우 보증금은 다시 반환됩니다.
✅ 우편 서비스, 호수 구분 표기, 관공서 실사 지원 옵션에 따라 각각 매월 1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시간당 10,000원의 비용을 추가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 회의실 또는 미팅룸은 월 1~10시간 정도 무료로 제공되며, 추가시간 사용 시 비용이 발생합니다.
▶ 다음 글 : 비상주 오피스 계약 전 고려 사항